대학인증시험을 통한 한국과 호주 고등학생의 물리능력평가 비교/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생 180명을 대상으로 물리분야에 국한하였으며 한국의 대학수학능력시험과 호주의 HSC시험간의 검사도구별 상관관계와 검사대상자들이 호주 HSC시험에 대한 어떠한 시험결과를 가져오는지 그리고 검사대상자들이 호주 HSC시험을 실시한 후 단원별, 난이도별, 문항별 정답률의 분포에 대해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검사방법별로 비교 분석하고 두 나라의 과학교육과정을 살펴보고 교육평가를 비교함으로서 두 나라 고등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 차이와 물리교육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