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감상 교육을 위한 인터넷 사이트의 활용화 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 감상 교육에 인터넷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현직 교사가 개설한 미술교육 사이트를 심층 분석하여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계와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학교 현장의 미술 감상 수업과 미술 교사의 홈페이지 운영에 지침이 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하였다. 연구 과정으로서 먼저 미술 감상 교육의 의의와 목표 및 내용, 감상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과 현 미술 감상 교육의 문제점을 문헌 조사하였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한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가. 연구의 필요성 = 1 나. 연구의 목적 = 3 2. 연구 방법과 범위 = 3 가. 연구의 방법 = 3 나. 연구의 범위 = 4 Ⅱ. 미술 감상을 위한 인터넷 사이트 = 5 1. 미술 감상 교육 = 5 가. 미술 감상 교육의 의의 = 5 나. 미술 감상 교육의 목표 및 내용 = 6 다. 미술 감상 교육의 교수 학습 방법 = 7 라. 현 미술 감상 교육의 문제점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