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다항방정식의 대수적 풀이 불가능성 지도 방법=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5차 다항 방정식의 근이 대수적으로 풀이가 가능하지 않은 까닭을 밝히고, 실제 대수적으로 풀이가 가능하지 않은 차 방정식의 예를 다루어 봄으로써 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우선 대수적인 풀이 가능성에 대해 논하기 전에 필요한 개념들에 대해 간단히 정리 하였다. 즉, 군, 환, 체, 갈로아 군의 정의와 관련된 유용한 정리들에 대해 살펴본다. 이 정의와 정리들을 이용하여, p차 다항 방정식의 대수적 풀이 가능성의 의미와 필요 조건등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