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학습전략 훈련이 중학생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듣기 학습전략 훈련이 우리나라 중학생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 문제를 가지고 실행되었다. 첫째, 듣기 학습전략 훈련 후 듣기 능숙도에 따라 구분된 상·하위 집단에서 사용된 전략 사용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듣기 학습전략 훈련의 실시는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듣기 학습전략 훈련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