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학습전략 훈련이 중학생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Title
듣기 학습전략 훈련이 중학생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Authors
김효신
Keywords
듣기 학습전략
Issue Date
2009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듣기 학습전략 훈련이 우리나라 중학생의 영어 듣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 문제를 가지고 실행되었다. 첫째, 듣기 학습전략 훈련 후 듣기 능숙도에 따라 구분된 상·하위 집단에서 사용된 전략 사용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듣기 학습전략 훈련의 실시는 학습자들의 듣기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듣기 학습전략 훈련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이러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2 3. 연구의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외국어 교육에서의 듣기 = 4 2. 학습 전략 이론과 듣기 = 14 3. 선행 연구 = 22 Ⅲ. 연구의 방법 및 실제 = 25 1. 연구 대상 및 기간 = 25 2. 연구 도구 = 26 3. 연구 방법 및 절차 = 27 4. 실태 분석 = 29 5. 전략 훈련 실행 = 40 Ⅳ. 연구의 결과 및 분석 = 55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77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969.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