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여가 참여자의 장소귀속감 결정요인에 관한 통합연구적 접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 스포츠여가 관광객이 많아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여가행동 결정 및 지속요인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의 하나인 장소귀속감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결정요인을 구체적으로 밝혀내는데 있다. 동시에 추출된 요인들의 우선순위 산정을 통해 해외관광객의 소비성향을 적극적으로 파악하여 이를 통한 전략을 세움으로써 국내 스포츠관광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는 추후 여가로서의 국내 스포츠관광의 서비스 개선 그리고 스포츠여가 참여자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