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 전담교사들의 영어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우리나라 초등학교 영어 전담교사들의 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분석해 보고, 그에 따른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기초 자료를 얻기 위해 인천 지역에 위치한 17개의 초등학교의 영어 전담교사들에게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여러 가지 실태를 설문으로 조사하였다. 위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전담교사들의 영어 교과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영어 전담 교사 운영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