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음주관련 문제행동 및 관련 요인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 음주관련 문제행동의 정도와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들을 검증하여 청소년 음주관련 문제행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예방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규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음주실태는 어떠한지 알아본다. 둘째, 개인적요인, 환경요인에 따른 청소년의 음주에 대한 태도, 음주기대효과, 음주관련 문제행동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셋째,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 5 제 1 절 청소년의 정의 및 특징 = 5 1. 청소년의 정의 = 5 2. 청소년의 특징 = 6 제 2 절 청소년 음주행위 = 7 1. 청소년의 음주 실태 = 7 2. 청소년 음주의 유해성 = 11 3. 청소년 음주와 사회학습이론 = 12 제 3 절 청소년 음주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