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교육을 기초로 한 미술과 학습방법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구성주의 교육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술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구성주의 교육의 특성을 바탕으로 미술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며, 비고츠키 이론에 기초한 프로젝트 수업 모형을 구안하여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분석 한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성주의 이론은 1960년대와 70년대에 걸쳐 생성된 인식론의 한 형태이다. 구성주의에서 강조한 학습은 기존의 교사가 주체가 되어서 객관적인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 3 3. 연구 방법 및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구성주의 교육의 특성 = 5 1) 구성주의 교육의 배경과 유형 = 5 2) 구성주의의 5가지 개념 = 10 2. 구성주의 교수-학습의 원리 = 18 3. 구성주의 학습에서 교수의 역할 = 21 4. 미술과 교육과정과 구성주의 교수-학습의 원리 = 22 Ⅲ.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