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운동선수의 성격 5요인과 자기관리행동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의 성격 5요인이 선수들의 자기관리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I시에 등록되어있는 고등학교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선수들의 배경변인(성·입상경력), 성격 5요인, 자기관리행동을 측정하였고, 이들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SPSS 12.0(한글판)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운동선수의 배경변인(성·입상경력)에 따른 성격 5요인의 차이는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