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체육수업이 여학생의 체육수업 재미와 내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체육수업이 여학생의 체육수업 재미와 내적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먼저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체육수업 프로그램을 (박효정, 1999 ; 심우엽, 1997 ; Armstrong, 1994 ; Campbell, Campbell, & Dickinson, 2004 ; Sinclair & Coates, 1999)이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하여 체육학습에 활용 가능한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5 3. 연구의 제한점 = 5 4. 용어 정의 = 6 1) 전통적 체육수업 = 6 2) 일반적 지능 = 6 3) 다중지능 이론 = 6 Ⅱ. 이론적 배경 = 7 1. 다중지능 이론 = 7 1) 언어적 지능(Verbal/Linguistic intelligence) = 8 2)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