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화학실험의 안전교육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화학실험을 안전하게 하기 위해 화학 Ⅰ, Ⅱ 교과서의 실험 내용을 분석하여 다루어지는 각종 화학물질이 유해성과 취급 주의 사항을 고찰하고 재학 중인 고등학생들의 안전의식에 관한 설문 조사를 하였다. 화학은 실험과학이니만큼 실험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실험을 하게 되면서 화학약품이나 기기를 다룰 경우에 많은 위험이 있을 수 있는데 학생들에게 안전에 대한 설문을 해보니 올바른 실험 안전 교육을 받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