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화학실험의 안전교육에 관한 연구/

Title
고등학교 화학실험의 안전교육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은영
Issue Date
2009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화학실험을 안전하게 하기 위해 화학 Ⅰ, Ⅱ 교과서의 실험 내용을 분석하여 다루어지는 각종 화학물질이 유해성과 취급 주의 사항을 고찰하고 재학 중인 고등학생들의 안전의식에 관한 설문 조사를 하였다. 화학은 실험과학이니만큼 실험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실험을 하게 되면서 화학약품이나 기기를 다룰 경우에 많은 위험이 있을 수 있는데 학생들에게 안전에 대한 설문을 해보니 올바른 실험 안전 교육을 받지
Description
Ⅰ. 서론 = 5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5 2. 연구의 제한점 = 7 Ⅱ. 이론적 배경 = 8 1. 화학물질의 위험성 = 8 2. 실험실에서의 유의 사항 = 14 Ⅲ. 연구 방법 = 20 1. 연구대상 = 20 2. 연구방법 = 20 3. 연구 내용 = 2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22 1. 고등학교 화학 교과서 Ⅰ, Ⅱ의 유독물질 분석 = 22 2. 고등학교 화학 실험에서의 유의점 = 40 3. 설문지 분석 결과 = 7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75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94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