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 미학과 메타픽션의 관계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수용 미학과 메타픽션의 연관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용 미학의 네 가지 핵심 개념인 독자, 텍스트, 기대지평, 빈자리를 중심으로 메타픽션인 김영하의『아랑은 왜』와 김연수의『꾿빠이, 이상』을 분석하였다. 우선 수용 미학의 ‘독자’는 능동적·주체적으로 텍스트를 수용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춘 이상적 독자를 전제로 하는데 일련의 등단 과정을 거쳤다는 사실만으로 개인에게 ‘이상 독자’의 자격을 부여할 수는 없지만 두 작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