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직후 한국 아나키즘 운동의 양상과 지향=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해방 이후 아나키스트들의 활동을 통하여 해방공간에 우익과 좌익 세력 외에도 아나키즘과 같은 정치세력이 있었음을 상기하고자 했다. 그리고 해방 이후 아나키즘을 몰락한 제3의 세력이 아닌 하나의 정치 세력으로서 역할을 했음을 밝히고, 그러한 활동이 남긴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해방 이후 아나키즘 운동은 크게 두 방향으로 진행되었는데, 우선 자유사회건설자연맹을 조직하여 노동자·농민의 활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대중운동을 전개하면서 아나키즘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