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염색 체험학습 프로그램의 실태와 개선방안:

Abstract

본 논문은 천연염색 체험학습 프로그램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로서, 지금까지의 미술교육과정에서 중학생 천연염색 체험학습의 양적 · 질적인 부족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의 모색을 통해 천연염색 체험학습의 활성화와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중점으로 한다. 중학생들에게 천연염색 수업은 단순한 작품제작이나 미술적 행위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천연염색 수업은 중학생들로 하여금 친환경적인 자연의 재료를 이용함으로써 문화적, 전통적 가치를 느끼게 하고, 자연적인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방법 및 범위 = 2 Ⅱ. 천연염색에 대한 기본적 고찰 = 4 1. 우리나라 천연염색의 역사 = 5 2. 천연염색의 재료 = 10 1) 천연염료의 종류와 특성 = 10 2) 매염과 매염제 = 18 Ⅲ. 7차 중학교 미술교과서의 염색공예 및 천연염색교육의 실태 분석 = 23 1. 중학생 천연염색 체험학습 필요성 = 23 2. 중학교미술교과의내용체계 = 24 3. 염색공예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