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지도 연구:

Abstract

우리가 지금 맞고 있는 미술교육은 변하고 있다. 다양한 시각매체의 정보사회란 특성을 지닌 21세기의 미술교육은 시각정보의 범람 속에서 올바른 인식과 판단, 그리고 창의적인 선택과 처리(수용) 능력이라 할 수 있는 비주얼 리터러시(visual literacy)의 교육이 절실하다. 이것은 현대사회에서 주체적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을 통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적절하고도 최소한의 배려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미술교육의 내용적 측면을 보면 창작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