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지도 연구:

Title
미술 비평을 통한 감상지도 연구:
Authors
오진영
Keywords
미술비평
Issue Date
2009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우리가 지금 맞고 있는 미술교육은 변하고 있다. 다양한 시각매체의 정보사회란 특성을 지닌 21세기의 미술교육은 시각정보의 범람 속에서 올바른 인식과 판단, 그리고 창의적인 선택과 처리(수용) 능력이라 할 수 있는 비주얼 리터러시(visual literacy)의 교육이 절실하다. 이것은 현대사회에서 주체적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을 통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적절하고도 최소한의 배려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미술교육의 내용적 측면을 보면 창작과 수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내용 및 방법 = 2 Ⅱ. 미술 비평의 이론적 고찰 = 4 1. 감상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 = 4 2. 감상교육에서의 비평 = 10 3.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감상 = 15 4. 펠드먼의 미술비평이론 = 17 5. 미술비평의 단계 = 19 Ⅲ. 문자를 활용한 작품 감상 = 29 1. 문자의 기원 = 30 1) 중국의 문자 = 31 2) 우리나라 문자 = 37 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750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941.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