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리스틱 미술교육 연구:

Abstract

홀리스틱 교육은 20세기 후반에 등장하였으며 환경파괴와 지구 생태계 파괴에 대하여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는 생태학적 소양교육, 지구시민교육, 정신성교육을 그 내용으로 하여 자연과 인간, 자연과 문명과의 관계성 속에서 조화와 균형을 지향하는 교육사상이다. 홀리스틱 교육은 이전의 지적 위주의 교육과 차별화된 명상, 이미지 워크, 시각화, 심상화의 방법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예술 교육적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홀리스틱 교육이 지향하

Description

I.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1 2. 연구의 방법 = 3 3. 용어의 정의 = 4 가. 홀리스틱(Holistic) = 4 나. 홀리스틱 교육 (Holistic Education) = 5 Ⅱ. 홀리스틱 교육(Holistic Education)의 이해 = 7 1. 홀리스틱(holistic)의 의미 = 7 2. 홀리스틱 교육의 교육 목표와 성격 = 12 3. 홀리스틱 교육의 내용 = 14 가. 관계성(intercon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