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사의 직무특성, 교사임파워먼트와 학교조직효과성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중등 교사의 직무특성, 임파워먼트 및 조직효과성의 지각 정도를 알아보고 그들 간의 상관관계 및 영향 관계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학교조직의 주요인으로써 교사의 직무특성과 임파워먼트의 중요성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소재 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SPSS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교사의 직무특성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