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중학교 과학 교과서 생물 영역의 ST S내용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제7차 교육과정에 따라 편찬된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생물영역에 포함된 STS 내용을 분석하여, 실제 교육 현장에서 STS 교육의 반영 정도를 알아보고 다음 교육과정을 위한 STS 내용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Yager가 제시한 STS과정의 필수 구성 요소 8개 항목과 Piel이 제시한 중등학교 수준에서 STS 교육내용에 포함해야 할 주제 영역 및 SATIS에서 제시한 교수-학습 활동 영역을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