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제국기 제국신문에 나타난 여성의식/

Abstract

여성의 입장에서 여성계몽을 살펴보기 위해서 독자투고에 주목할 필요성이 있다. 투고는 가장 손쉽게 매체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으로 독자에게 ‘눈과 귀이자 입’의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이는 당시 여성독자들의 계몽의식을 고찰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제국신문』은 투고를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투고방법을 광고하였다. 그 결과『제국신문』의 독자투고는 상당히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 1898년 8월 10일 창간일부터 1907년 5월까지 총 1705회의 신문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