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과정 속 미적분학 분석과 새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Abstract

미분과 적분은 우리나라 수학 교육과정의 시작이었던 교수요목기에서부터 항상 교과서 속의 자리를 지키며 수학의 꽃으로 자리잡아왔다. 미분과 적분은 다른 수학적 내용에 비해 교과서 내에서의 변화가 크지 않았다. 교수요목기에서부터 수학 교과서의 한 단원으로 학생들의 수학 실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고 제 1차 교육과정부터 제 6차 교육과정까지 수학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약간의 변동은 있었지만 수학 교육의 마지막 단계로 자리매김해 왔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