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중국어 학습자를 위한 기초 학습사전 연구=

Abstract

외국어의 습득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특히 어휘 학습은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며, 외국어 구사력의 핵심으로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학습되어야 한다. 때문에 수업처럼 제한적이지 않으면서 언제든지 중국어 학습을 도울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한데, 이런 상황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사전이다. 언어는 해당 문화와 사회 전반에 걸친 모든 영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전은 이런 언어의 어휘 정보와 문화 등 언어의 화용 정보를 담고 있는 총체로서, 그 역할이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 목적 = 1 2. 연구 범위 및 방법 = 4 Ⅱ. 중국어 어휘의 특징 및 선행 연구 = 6 1. 중국어 어휘의 특징 = 6 2. 7차 교육과정 기본어휘 분석 = 12 3. 어휘 교육 및 사전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 = 15 1) 고등학교 어휘 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 = 15 2) 중국어 사전에 관한 선행 연구 = 18 Ⅲ. 기존 중국어 사전의 현황 및 분석 = 22 1. 시중 중국어 사전 현황 =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