申京淑 小說의 關係志向性 考察=

Abstract

신경숙은 1990년대 문학을 상징하는 작가이다. 1990년대는 시대정신을 강조하던 1980년대와 다른 특성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신경숙 소설의 개인성, 감수성, 사소성, 내면성은 1990년대의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 1990년대에 왕성하게 작품 활동을 한 만큼 신경숙 소설에 대한 선행 연구들의 양은 적지 않다. 그러나 관계지향성을 본격적으로 다룬 선행 연구는 거의 없다. 본고에서는 신경숙 소설의 감성적 관계지향성을 고려하여, 20세기 전체주의에 대한 비판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 방법 및 대상 = 4 Ⅱ. 신경숙 소설의 관계지향성 = 6 1. 문체 - 친밀성과 다성성의 육화 = 6 2. 죽음의 모티프 - 관계지향의 이중성 = 13 가. 우물 -막다른 공간에서 새로운 통로로 = 14 나. 에로티시즘 -타자화된 타자의 관계지향 = 20 3. 인물 - 타자를 위하는 관계지향성 = 30 가. ‘나’-‘타자의 자아동일시’에서 ‘타자의 타자성을 인정하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