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중학생의 BMI 분포에 따른 체형인식,체중조절경험,식습관,식품섭취 빈도/

Abstract

본 조사는 인천지역 중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바람직한 체형인식 및 식습관 형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 얻기 위해, BMI 분포에 따른 체형인식, 체중조절에 대한 인식 및 행동, 식습관, 식품섭취 빈도를 알아보았다. 남학생의 BMI 평균은 21.9(kg/m)이었으며, 여학생의 BMI 평균은 19.6(kg/m)으로 남학생의 평균 BMI가 유의하게 높았으며, 이는 과체중/비만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이 여자에 비해, 남자에게서 많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체중

Description

Ⅰ. 서론 = 1 Ⅱ. 조사 내용 및 방법 = 3 1. 조사 대상 및 기간 = 3 2. 조사 내용 및 방법 = 3 1) 일반 및 체중관련 사항 = 3 2) 식습관 조사 = 3 3) 식품섭취량과 섭취빈도조사 = 4 4) 통계처리 = 4 Ⅲ. 결과 및 고찰 = 5 1. 조사 대상자의 연령 및 신체적 특성 = 5 1) 연령 · 체중 · 신장 · BMI = 5 2) BMI 분포 = 6 2. 조사 대상자의 체중관련 사항 = 8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