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생물(Ⅰ。Ⅱ) 문항 분석=

Abstract

과학의 발달로 인한 실생활에서의 과학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200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의 생물(Ⅰ·Ⅱ) 문항을 내용 영역, 상황 영역, 기능 영역별 평가 목표를 분석하고 향후의 문제 출제의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항들을 생물Ⅰ, 생물Ⅱ의 교과서의 단원으로 탐구 내용 분석 결과 모든 단원에서 문제가 출제되고 고른 출제 비율을 나타냈으나 생활과 직접적 연관도가 높은 생물

Description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3 1. 과학과 교육과정 = 3 가. 우리나라 과학과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 3 나. 제 7차 과학과 교육 과정의 특징 = 3 2. 평가와 과학과 학습 평가 = 4 가. 평가의 개념 = 4 나. 과학 학습 평가의 개념 = 4 3. 대학수학능력시험 = 6 가. 도입배경 = 6 나.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목적 = 6 다. 교육적 의의 = 7 라. 200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