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교육과정 생물Ⅰ 교과서의 건강 및 질병 관련 내용의 비교 분석=

Title
제 7차 교육과정 생물Ⅰ 교과서의 건강 및 질병 관련 내용의 비교 분석=
Authors
정순화
Keywords
생물 교과서
Issue Date
2009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집필된 고등학교 생물Ⅰ 교과의 건강 및 질병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단원의 구성 및 내용의 문제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교과서를 개발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함이다. 건강교육의 도입은 과학·기술·사회(Science-Technology-Society, STS) 교육의 일환으로 제 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기존 교육과정에 비해 조금 더 세분화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 동기 = 1 2. 연구의 목적 = 3 Ⅱ. 이론적 배경 및 문헌 연구 = 4 1. 실용학문으로서의 생물 = 4 1) 실용주의 = 4 2) 학습동기의 유발 = 6 2. STS 과학관의 영향 = 7 3. 7차 교육과정에서의 생물Ⅰ = 7 1) 성격 = 7 2) 목표 = 10 Ⅲ. 연구 대상 및 방법 = 12 1. 연구 대상 = 12 1) 고등학교 생물Ⅰ교과서 = 12 2) 연구 단원 = 12 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73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92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