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교육과정 생물Ⅰ 교과서의 건강 및 질병 관련 내용의 비교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집필된 고등학교 생물Ⅰ 교과의 건강 및 질병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단원의 구성 및 내용의 문제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교과서를 개발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함이다. 건강교육의 도입은 과학·기술·사회(Science-Technology-Society, STS) 교육의 일환으로 제 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기존 교육과정에 비해 조금 더 세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