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함수단원의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Abstract

함수는 수학 교과 과정에서 매우 큰 의의를 가진 영역 중 하나로서 중요한 통합적 아이디어이고 동시에 산술, 대수, 기하, 확률 등의 여러 분야에 이르기까지 수학교육 전체의 공통된 주제이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함수지도를 통하여 실생활과 자연현상에서 찾아 볼 수 있는 투입과 산출 상황의 수학적 표상을 잘 이해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방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우리는 함수를 공식이 아닌 두 집합의 관계로서 이해

Description

국문초록 = 5 Abstract = 6 Ⅰ. 서론 =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7 2. 연구내용 = 9 Ⅱ. 함수의 개념 = 10 1. 함수 개념의 역사적 발달과정 = 10 2. 함수의 기본개념 = 14 Ⅲ. 중학교 함수단원의 효율적 지도 방법론 = 17 1.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의 중학교 함수 단원 구성 및 내용 = 17 2. 수준별 수학교과의 지도 방법 = 21 3. 함수 단원의 수준별 지도방법의 실제 = 30 4. 컴퓨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