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영웅소설에 나타난 여성복귀의 문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영웅의 일대기를 기본구조로 하고 남복개착한 여성이 사건의 전개상 주인공이 되어 영웅적인 활약을 한 여성영웅소설들을 택하였다. 이렇게 택한 여성영웅소설들을 여성으로의 복귀 양상에 따라 「옥주호연」형, 「홍계월전」형, 「방한림전」형으로 유형화 하고, 그 중 대표적 작품인「옥주호연」,「홍계월전」,「방한림전」을 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장에서는 여성영웅소설의 등장배경을 사회·문화적 배경과 문학사적 배경으로 나누어 살펴봄으로써 여성영웅소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