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동호인의 참여정도에 따른 여가사회화와 여가제약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참여정도에 따라 여가사회화 요인과 여가제약 요인에는 어떤 차이가 있으며 이 두 요인 사이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긍정적 여가 경험을 돕고자 하는 필요성에서 시작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인천광역시 배드민턴연합회에 등록된 클럽의 동호인들 중 1년 이상 꾸준하게 동호회 활동을 지속한 회원 387명이었다. 설문지는 여가사회화 척도(하지연, 2006)와 여가제약 척도(한국청소년개발원, 1995)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