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문학 교육 교수에 관한 학습 방안 연구:

Abstract

고전 문학은 그 작품이 창작된 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의 세계를 인식하는 방법과 그들의 사유방식을 보여주고, 더 나아가 그들의 정서 표출 방법을 통해 당대를 가늠할 수 있기에 의미가 깊다. 이런 고전 문학 중에서 민족적 정체성 확립을 도와주며, 고도의 예술성, 보편성, 사실성 등의 특성을 고루 보여주고, 또한 모든 계층에서 고루 향유되었던 문학을 고른다면 판소리 문학을 들 수 있다. 이렇게 빛나는 언어문화 속에서 우리 조상들의 진솔한 삶과 정서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