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계열 통합논술시험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자는 논술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현재 논술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고등학교의 논술 담당 교사와 수학․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서울 인천 지역에서 통합논술을 실시하고 있는 6개 대학의 홈페이지에 탑재되어 있는 기출문제로 물리Ⅰ, 물리Ⅱ, 화학Ⅰ, 화학Ⅱ, 생물Ⅰ, 생물Ⅱ, 지구과학Ⅰ, 지구과학Ⅱ 과목에서 교육과정에 의한 단원별 주제와 관련지어 출제 비율을 계산하여 분석하였다. 6개 대학의 기출 문제를 조사&#8228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제한점 2 3. 연구사 고찰 3 Ⅱ. 이론적 배경 7 1. 통합논술에 대한 이해 7 2. 논술 문제의 기본 구조와 특성 10 3. 논술의 출제 형태별 유형 14 Ⅲ. 설문자료와 대학별 통합논술 현황 17 1. 통합논술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설문조사 17 가. 연구 대상 및 절차 17 나. 설문지 문항 작성 및 결과 분석방법 18 2. 통합논술 분석 19 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