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학생들의 화학개념에 대한 오개념 분석/

Abstract

구성주의자들에 의하면 학습은 지식의 획득이나 축적이라기보다는 기존 개념의 변화나 수정이라고 보고 있고, 학생들은 수업이전에 학습과 관련된 선개념을 갖고 있다고 본다. 이와 같은 선개념이 과학적인 개념과 차이를 보일 때 과학 교수나 학습에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고, 따라서 학습 전과 학습 후 그리고 학습량에 따라 잘못 인지된 오개념을 밝히는 것은 바람직한 과학학습에 절실히 요청되는 바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구성주의자들의 학습에 대한 견해를 배경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