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이후 중국의 애국주의 교육에 관한 연구=

Abstract

공동체 혹은 집단에 대한 애정과 충성을 요구하는 사상은 시대와 지역을 초월하여 보편적으로 존재해왔다. 이러한 사상은 대중을 단결시키고 집단의 공동 목표를 실현하는데 유리하게 작용하며 국가의 정체성을 확립‧유지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근대 이후 대부분의 국가에서 ‘애국주의’는 학교 도덕 교육의 필수 항목이 되었고, 일반 대중에게도 직․간접적으로 교육되고 있다. 본 논문은 1990년대 이후 중국의 애국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