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이후 중국의 애국주의 교육에 관한 연구=

Title
1990년대 이후 중국의 애국주의 교육에 관한 연구=
Authors
김현정
Keywords
중국의 애국주의 교육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공동체 혹은 집단에 대한 애정과 충성을 요구하는 사상은 시대와 지역을 초월하여 보편적으로 존재해왔다. 이러한 사상은 대중을 단결시키고 집단의 공동 목표를 실현하는데 유리하게 작용하며 국가의 정체성을 확립‧유지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근대 이후 대부분의 국가에서 ‘애국주의’는 학교 도덕 교육의 필수 항목이 되었고, 일반 대중에게도 직․간접적으로 교육되고 있다. 본 논문은 1990년대 이후 중국의 애국주의
Description
Ⅰ. 서론 1 1. 문제제기 1 2. 분석방법 및 분석대상 4 3. 내용구성 5 Ⅱ. 애국주의 교육의 등장 배경 6 1. 국내 정치 사회적 배경 6 2. 국제 정치 외교적 배경 10 Ⅲ. 애국주의 교육의 전개과정 및 현황 14 1. 애국주의의 개념 형성 및 확대 14 2. 애국주의 교육의 전개 과정 19 3. 애국주의 교육의 주요내용 23 1) 知國: 지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72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919.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