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해양잠수 훈련과정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향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현행 해양잠수 훈련과정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서울, 인천, 경기지역에서 스킨스쿠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단체, 개인 다이빙 샵, 동호인 모임, 대학교 동아리 등을 직접 방문하여 모집단을 선정한 후 조사대상에게 설문지를 배포한 다음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실시하였다. 표본대상은 전체적으로 응답이 불량하거나 불성실한 답변을 한 22명을 제외하고 278명의 실증적 연구 자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