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保存 法則 單元을 中心으로 한 科學史 導入 授業 開發에 關한 硏究/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사 수업이 에너지 보존 법칙에 대한 중학생의 개념 이해와 과학의 본성에 대한 생각을 향상시키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과학사를 도입한 수업자료 개발에 시사점을 얻고자 먼저 교과서와 교사를 대상으로 중학생에게 에너지 보존 법칙의 이해와 적용을 위하여 어떤 내용을 선정 지도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과학사를 도입한 수업 자료를 개발하였고, 이를 기존의 수업 내용에 과학사 수업내용을 추가한 실험집단과 개념 중심의

Description

Ⅰ. 序 論 1. 硏究의 必要性 1 2. 硏究의 目的 2 3. 硏究의 制限點 4 4. 用語의 定義 5 Ⅱ. 文獻調査와 理論的 論議 1. 科學의 本性과 科學 敎育 6 2. 科學史 導入의 必要性 7 Ⅲ. 硏究의 課程 및 方法 1. 敎科書 分析과 그 結果 9 2. 校舍 設問 調査와 그 結果 12 3. 授業 設計 및 授業 資料 開發 14 4. 硏究의 設計 16 Ⅳ. 硏究 結果 및 論議 1. 에너지 保存 法則에 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