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계 고등학교 교사의 인간관계와 직무만족간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전문계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의 인간관계와 직무만족에 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학교조직에서의 교사들의 인간관계와 직무만족의 상관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올바른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교사의 인간관계 변화와 교직의 직무 여건 개선 및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소재 전문계 고등학교 교사들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SPSS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한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