臺灣 國民黨과 民進黨의 교육정책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시기별 대만 교육의 발전방향과, 대만의 교육과정에 대해 개괄하고, 국민당(國民黨)과 민진당(民進黨) 정권 시기의 교육정책을 비교하여 연구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논문은 국민당 시기와 민진당 정권 수립 이후 대만의 주요 교육정책을 중심으로 하여 다음과 같이 종합·비교·분석하였다. 첫째, 과거 대만이 네덜란드, 정씨왕국(鄭氏王國), 청(淸)나라, 일제의 통치를 받으면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시대별로 정리하였다. 둘째, 대만 교육과정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