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年代 이후 余華 小說의 大衆性 硏究=

Abstract

余華는 중국의 대중들에게 90년대 이후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인정받고 있다. 문단에서는 先鋒作家로서 먼저 이름이 알려졌지만, 1990년대 이후 창작 경향의 전환을 거치면서 광범위한 대중들에게 주목받게 되었다. 비교적 젊은 當代작가임에도 불구하고 余華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은 그의 작품이 지니고 있는 이러한 대중성과 무관하지 않다. 余華의 창작경향의 변화는 1990년대 이후 중국의 시대적 상황에 기인한다. 정치개혁과 경제개혁을 시작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