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에서 환경적 전망을 바탕으로 한 지도 방안 연구 - 중학교 과정을 중심으로-/

Abstract

현재를 사는 우리는 심각한 환경의 위기에 처해 있다. 이는 인구 증가, 급진적인 산업 발전, 그로 인한 환경파괴 등의 여러 요소가 야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 환경을 대하는 우리들의 관점도 변하고 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지향하는 새로운 입장인 것이다. 이러한 입장을 나타내며 환경을 생각하고 보전하려는 실천들이 문화, 산업,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 여러 교과들이 환경 친화적 마인드를 기르기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환경과 인간의 위기 4 2. 환경감수성과 환경교육 6 가. 환경에 대한 감수성 함양 6 나. 환경교육의 개념 및 성격 8 다. 국내 환경교육의 현황 11 3.환경과 미술 14 가. 환경미술의 개념 및 전개 14 나. 국내 환경미술의 현황 20 다. 환경미술의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