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에서 환경적 전망을 바탕으로 한 지도 방안 연구 - 중학교 과정을 중심으로-/

Title
미술교육에서 환경적 전망을 바탕으로 한 지도 방안 연구 - 중학교 과정을 중심으로-/
Authors
김영은
Keywords
환경 미술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현재를 사는 우리는 심각한 환경의 위기에 처해 있다. 이는 인구 증가, 급진적인 산업 발전, 그로 인한 환경파괴 등의 여러 요소가 야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 환경을 대하는 우리들의 관점도 변하고 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지향하는 새로운 입장인 것이다. 이러한 입장을 나타내며 환경을 생각하고 보전하려는 실천들이 문화, 산업,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 여러 교과들이 환경 친화적 마인드를 기르기
Description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환경과 인간의 위기 4 2. 환경감수성과 환경교육 6 가. 환경에 대한 감수성 함양 6 나. 환경교육의 개념 및 성격 8 다. 국내 환경교육의 현황 11 3.환경과 미술 14 가. 환경미술의 개념 및 전개 14 나. 국내 환경미술의 현황 20 다. 환경미술의 전개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71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910.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