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영역 평가 연구:

Abstract

올해로 12년째를 맞이한 한국어능력시험은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도구로서, 실질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 요구되는 실제적인 언어능력을 평가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평가는 일반적으로 타당성과 신뢰성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데, 한국어능력시험도 하나의 평가이므로 당연히 타당성과 신뢰성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해 보는데 있어 가장 적합한 것이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