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영역 평가 연구:

Title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영역 평가 연구:
Authors
윤인아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올해로 12년째를 맞이한 한국어능력시험은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도구로서, 실질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 요구되는 실제적인 언어능력을 평가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평가는 일반적으로 타당성과 신뢰성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데, 한국어능력시험도 하나의 평가이므로 당연히 타당성과 신뢰성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해 보는데 있어 가장 적합한 것이 문
Description
Ⅰ. 서론 1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1.2 연구 내용과 방법 4 1.3 선행 연구 5 Ⅱ. 한국어능력시험의 이론적 배경 11 2.1 언어 평가의 기초 11 2.2 언어 능력의 개념 22 Ⅲ. 한국어능력시험의 쓰기 평가 현황 27 3.1 한국어능력시험의 체제 27 3.2 한국어능력시험의 시행 현황 29 3.3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 기준 31 3.4 한국어능력시험 쓰기 영역의 평가 내용 33 Ⅳ. 질적 문항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71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909.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