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로서의 신체 표현을 이용한 미술 수업 방안 연구:

Abstract

행위로서 표현의 도구가 되는 신체는 인간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서, 학생들이 미술교육에서 시각 뿐 아니라 신체를 통해 세상을 경험한다는 것을 알게 하고, 신체의 표현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의 형성을 도울 수 있다. ‘신체’라는 소재는 긍정적인 의미로, 때론 부정적인 의미로 미술사에서 끊임없이 재현되어 왔다. 이는 미술에 관련된 모든 문화 형식이 사람 자신의 모습, 즉 신체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지속되어 온 까닭일 것이다. 생각이나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