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로서의 신체 표현을 이용한 미술 수업 방안 연구:

Title
행위로서의 신체 표현을 이용한 미술 수업 방안 연구:
Authors
권은정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행위로서 표현의 도구가 되는 신체는 인간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서, 학생들이 미술교육에서 시각 뿐 아니라 신체를 통해 세상을 경험한다는 것을 알게 하고, 신체의 표현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의 형성을 도울 수 있다. ‘신체’라는 소재는 긍정적인 의미로, 때론 부정적인 의미로 미술사에서 끊임없이 재현되어 왔다. 이는 미술에 관련된 모든 문화 형식이 사람 자신의 모습, 즉 신체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지속되어 온 까닭일 것이다. 생각이나 행동
Description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Ⅱ. 청소년의 신체 표현의 중요성 4 1. 청소년의 발달특성 4 1) 신체발달 5 2) 정서발달 6 2. 청소년의 자기인식 7 1) 청소년의 자아중심성 7 2) 자아정체성의 확립 7 Ⅲ. 행위로서의 신체 표현의 양상 10 1. 퍼포먼스에서의 표현 11 1) 퍼포먼스의 개념 11 2) 퍼포먼스의 종류 17 3) 퍼포먼스의 대표작가 19 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71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90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