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에서의 메타 인지 수업 효과와 의의/

Title
수학교육에서의 메타 인지 수업 효과와 의의/
Authors
정은정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메타인지라는 용어를 한 마디로 단정 지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이전의 여러 연구자들에 의하여 발표된 많은 자료들이 준비되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러한 자세하고 깊이 있는 내용을 많이 인용하지는 않았으며, 기본적인 개념으로서 정리를 한 것이다. 수학교육의 목적을 ‘수학적으로 사고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라 하면, 수학교육은 문제해결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성공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수학적인 지식과 함께 자신의 사고에 대하여 반성적으
Description
Ⅰ. 서론 1 Ⅱ. 메타인지 개념에 대한 고찰 3 1. 메타인지 개념 3 2. 메타인지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 5 3. 메타인지 개념 규정의 발생적 측면 8 4. 메타인지 개념 규정의 분석적 측면 12 Ⅲ. 수학교육에서의 메타인지와 연구고찰 15 1. 메타인지 개념의 수학교육적 측면 15 2. 수학 문제해결과 메타인지 16 3. 수학 개념학습과 메타인지 20 Ⅳ. 메타인지 전략수업 24 1. 메타인지 전략의 학습 필요성 24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71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90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