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학습자의 “관점을 넓히기” 위한 해석학적 비평 교육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해석학적 탐구를 통해 우리나라 미술비평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는 교수 학습 방안을 구안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필자가 구안한 교수학습 방안과 같은 해석학적 미술비평교육을 통해 중등 학습자들은 개방적인 태도로 예술을 바라보며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 첫째, 중등 학습자의 관점을 넓히기 위한 비평교육이 필요하게 된 시대적 배경과 의미 그리고 필요성을 살펴본다. 둘째, 학습자의 관점을 넓히기 위한 철학으로 해석학의

Description

Ⅰ.서론 1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 2. 연구의 범위 3 3. 연구의 내용과 방법 4 Ⅱ. 해석학적 비평교육과 그 특징 5 1. ‘관점을 넓히기’ 위한 해석학적 비평교육 5 1) 등장배경 5 2) 미술비평교육의 의미 10 3) 미술교육에서 변화된 중등 비평교육의 동향 12 4) “관점을 넓히기”위한 해석학적 비평교육의 필요성 14 (1) 형식주의 비평을 보완 14 (2) 인상주의 비평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