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열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 수학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어 학습자들은 일반 목적의 한국어 학습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각 분야별로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는 어휘를 선정하여 교육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대학 수학 목적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는 각 분야별로 최근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공계열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대학의 이공계열 교육과정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과목인 '대학 물리학'교재 속의 어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