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의 사회적 지원, 자기효능감, 생활만족도에 대한 분석: 직장인과 비교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암환자의 사회적 지원, 자기효능감, 생활만족도의 변인들 간의 관계분석을 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암환자의 심리특성만이 아니라, 암환자와 직장인을 비교분석 하였다. 분석대상은 서울에 있는 대학병원 암환자 106명(남34, 여69)과 서울과 인천에 있는 대학 병원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97명(남21, 여75)이었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8)에 의해 제작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