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를 활용한 구성주의적 수학교육/

Abstract

사회와 교육의 변화에 따라 지식의 정형화와 전달의 일방성을 강조하는 인식론적 교육에 대한 반발로 나타난 구성주의는 지식을 학습자의 독특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인지적 상호작용에 의해 지속적으로 구성되어 지는 것으로 본다. 이 논문은 이러한 구성주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구성주의에 따른 적절한 매체 활용을 통해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지도안을 만들어본다. 구성주의의 발달 배경과 유형을 통해 구성주의를 이론적으로 고찰해

Description

Ⅰ. 서론 1 Ⅱ. 구성주의의 이론적 고찰 3 1. 구성주의의 발달 3 2. 구성주의의 유형 7 Ⅲ. 구성주의적 수학 교수.학습론 15 1. 구성주의적 수학 교수.학습의 기초 15 2. 구성주의적 수학 교수.학습의 원리 17 3 구성주의적 수학 교수.학습의 전개 26 Ⅳ. 구성주의와 매체의 활용 28 1. 매체의 정의와 필요성 28 2. 매체를 통한 학습자중심의 교육 31 Ⅴ. 매체를 활용한 구성주의적 수업의 실제 34 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