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교학생을 위한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Title
화교학생을 위한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Authors
오영신
Keywords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과 관련한 연구, 특히 다양한 학습자층을 대상으로 한 특수 목적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우리 사회의 한 축을 형성하는 ‘화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는 거의 간과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화교들은 한국에 자리 잡은 이후로, 10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자신들의 모국어와 전통을 지키기 위하여 화교학교를 설립했다. 화교학교에서는 제1언어로서의 중국어와
Description
Ⅰ. 서론 1 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 1.2 연구내용 및 방법 3 1.3 선행연구 개관 4 Ⅱ. 이론적 배경 8 2.1 이중언어 이론 8 2.2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18 2.3 내용 중심 교수(CBI) 27 Ⅲ. 화교학교의 한국어교육 실태와 분석 30 3.1 ‘한국어’ 관련 과목 편제 및 시수 30 3.2 현행 화교학교 한국어 교육의 실태와 분석 33 3.3 현행 화교학교 한국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70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894.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