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교학생을 위한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과 관련한 연구, 특히 다양한 학습자층을 대상으로 한 특수 목적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추세 속에서, 우리 사회의 한 축을 형성하는 ‘화교’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는 거의 간과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화교들은 한국에 자리 잡은 이후로, 10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자신들의 모국어와 전통을 지키기 위하여 화교학교를 설립했다. 화교학교에서는 제1언어로서의 중국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