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들의 그래프 능력과 선 그래프 능력 및 과학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Title
고등학생들의 그래프 능력과 선 그래프 능력 및 과학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Authors
한창수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생 215명을 대상으로 과학적 개념이 거의 배제된 그래프의 능력과 힘과 운동 관련 선 그래프 능력 및 과학 학업 성취도를 각각 측정하고 분석하였으며, 검사 도구별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그래프 능력은 상위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그래프에 대한 능력이 향상되었다. 평균 정답률은 그래프 해석 능력이 작성 능력보다 높았는데, 이는 입시로 인해 과학 수업과정에서 그래프 작성 수업보다는 그래프를 이용한 자료변환 및 자료해석에 더 큰 비중을 두었기 때문
Description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2 4.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1. 탐구 이론 5 2. 그래프의 이해 19 3. 과학 과목별 그래프 분석 28 4. 선 그래프의 유형에 따른 분류 30 5. 대학수학능력시험 그래프 관련 출제 문항 분석 31 6. 선행 연구 고찰 32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1. 연구 절차 36 2. 연구 대상 36 3. 검사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69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88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