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사회적지원, 성격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사회적지원, 성격, 자기효능감이 주관적 안녕감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총 207명이었다. 부천시에 소재한 전문계 고등학생 1, 2학년으로서, 남학생(114명)과 여학생(93명)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사회적지원은 고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과 높은 정적 관계를 나타내었다. 부모의 사회적지원은 친구의 사회적지원보다 더 높은 정적 관계를 보였다. 즉 부모나 친구로부터 정서적, 정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