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사회적지원, 성격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연구/

Title
고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사회적지원, 성격 및 자기효능감과의 관계연구/
Authors
이현숙
Keywords
주관적 안녕감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사회적지원, 성격, 자기효능감이 주관적 안녕감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살펴보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대상은 총 207명이었다. 부천시에 소재한 전문계 고등학생 1, 2학년으로서, 남학생(114명)과 여학생(93명)으로 구성되었다. 첫째: 사회적지원은 고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과 높은 정적 관계를 나타내었다. 부모의 사회적지원은 친구의 사회적지원보다 더 높은 정적 관계를 보였다. 즉 부모나 친구로부터 정서적, 정보적
Description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1 2. 연구의 목적과 내용 3 3. 연구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5 1. 주관적 안녕감 정의와 측정 5 2. 성격이론과 특성 10 3. 자기효능감 개념과 측정 15 4. 주관적 안녕감, 성격, 사회적 지원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19 Ⅲ.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측정도구 28 3. 실시 방법 31 Ⅳ. 연구 결과 32 1. 성별 주관적 안녕감의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369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교육대학원) > Theses(교육대학원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488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