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TE)에서의 교사효능감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중등 교육과정에서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Teaching English Through English, TETE)이 교수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내적 신념이나 태도와 관련된 교사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TETE에 대한 교사효능감 증진 프로그램에의 참가에 대한 판단 근 거 제공 및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TETE에서 교사의 배경변인(성별, 연령,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