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earning환경에서 사용자 태그를 적용한 모바일 학습 시스템 설계 및 구현/

Keywords m-러닝

Abstract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아하여 교육 분야도 많은 움직임들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의 좋은 특징들을 바탕으로 구성된 m-Learning 환경에서 능동적이고 활동적인 참여를 통해 많은 정보를 만들어내고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태그를 적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학습을 하는데 정적이고 지루한 학습을 동적이고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사용자 태그 모바일 학습 시스템을 구현하여 효과를 알아보는데 초점을 두었다. 사용자 태그 모바일 학습시스템은 학습자의